티스토리 뷰

자주 있는 일을 아니지만 어쩌다 비슷한 위치로 날아간 공들 중에 남의 공을 자신의 공을 착각을 하고 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실 원래는 라운드를 하기 전에 각자가 동반자들에게 자신은 오늘 어떤 공으로 친다고 얘기를 하고 라운드를 시작해야 하는데요. 아마추어 골프에선 많이들 그렇게 하지 않지요. 라운드 중 공도 잃어 버리기도 하고 때로는 공을 주워서 라운드를 하기도 하기 때문에 공이 자주 바뀌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 thenest.com

만약 비슷한 위치에 동반자의 공이 떨어졌고, 자세히 확인을 하지 않아 동반자의 공을 치게 되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홀당 승패를 가르는 매치 플레이의 경우엔 해당 홀을 지게 되구요. 스트로크 플레이의 경우엔 2벌타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혹시 경기자가 그 홀이 끝나기 전까지 또는 그 라운드가 끝날 때까지 이 사실을 인정하지 않게 되면 이 경기를 실격하게 됩니다.

2019년 1월 골프룰이 개정되면서 룰북 내용의 전면적인 수정이 있었습니다. 개정한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15-3. 오구 (Wrong Ball)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오구를 1회 이상 스트로크한 경우 그 경기자는 2벌타를 받는다. 경기자는 올바른 볼을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의한 처리를하여 그 잘못을 시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스트로크하기 전에 그의 잘못을 시정하지않거나 그 라운드의 마지막 홀에서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그의 잘못을 시정할 의사를 선언하지 않으면 경기자는 경기 실격이 된다.

오구를 플레이한 타수는 경기자의 스코어로 계산하지 않는다. 그 오구가 다른 플레이어의 볼인 경우 그 볼의 소유주는 오구를 처음 플레이했던 지점에 볼을 플레이스하지 않으면 안 된다.

6.3c 잘못된 볼
 
(1) 잘못된 볼에 스트로크를 한 경우 – 플레이어는 잘못된 볼에 스트로크를 해서는 안 된다.
예외 -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볼: 플레이어가 페널티구역이나 일시적으로 고인 물의 물속에서 움직이고 있는 잘못된 볼에 스트로크를 한 경우에는 페널티가 없다.
• 그 스트로크는 타수에 포함되지 않으며
• 플레이어는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서 올바른 볼을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따른 구제를 받음으로써 규칙에 따라 그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규칙 6.3c(1)을 위반하여 잘못된 볼을 플레이한 것에 대한 페널티: 일반 페널티
 
매치플레이에서,
• 플레이어와 상대방이 홀을 플레이하는 동안 서로 상대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 먼저 잘못된 볼에 스트로크를 한 사람이 일반 페널티(홀 패)를 받는다.
• 누가 먼저 잘못된 볼을 플레이하였는지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누구에게도 페널티가 없다. 다만 플레이어와 상대방은 반드시 서로 바뀐 볼을 계속 플레이하여 그 홀을 끝내야 한다.
 
스트로크플레이에서 플레이어는 원래의 볼을 놓인 그대로 플레이하거나 규칙에 따른 구제를 받고 플레이함으로써 반드시 그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
• 잘못된 볼로 한 스트로크와 그 잘못을 바로잡기 전에 한 모든 타수(잘못된 볼을 플레이한 모든 스트로크와 벌타)는 타수에 포함되지 않는다.
•• 플레이어가 다른 홀을 시작하는 스트로크를 하기 전에 또는 라운드의 마지막 홀이라면 스코어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잘못을 바로잡지 않은 경우, 플레이어는 실격이 된다.
 
(2)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어의 볼을 잘못된 볼로 플레이한 경우 –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어의 볼을 잘못된 볼로서 플레이한 것을 알고 있거나 사실상 확실한 경우, 플레이어는 반드시 원래의 지점에 원래의 볼이나 다른 볼을 리플레이스하여야 한다(그 지점을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추정하여야 한다)(규칙 14.2 참조).
이는 원래의 볼이 발견되든 발견되지 않든 모두 적용된다.

라운드를 시작할 때 동반자들과 자신의 공을 알려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간혹 비슷한 위치로 공을 쳤는데 공교롭게도 같은 공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게 될 경우 좀 서로 난감한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또는 자신의 공에는 별도로 마커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이니셜을 쓴다든지, 간단한 점을 찍는다든지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합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