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 경기를 진행하는 방식은 대부분의 골퍼가 알고 있는 타수 기준으로 하는 스트로크 플레이가 있고, 매홀 마다 누가 이겼는지를 up/down으로 하여 누가 더 많은 홀을 이겼는지를 판가름 하는 매치 플레이가 있습니다. 

"네, 드디어 도미 상황이 되었는데요. 과연 이번홀 경기는 어떻게 될까요?"

출처 : zenfs.com

매치플레이에서는 일반 스트로크 플레이와는 다른 용어가 많이 있는데요. 중계를 보다가 위와 같은 중계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것인데요. 마인드골프도 처음에 매치플레이 중계를 보다가 "도미"라는 용어를 들었을 때 이게 뭔 뜻인지 몰라 궁금했던 적이 있었지요. (빨리 인터넷으로 찾아보면 될 것을 말예요. 게을러서 --") 언뜻 들으면 물고기 이름 같기도 하고 뭔가 다른 용어를 잘못 들었나 생각되기도 한 "도미". 그 후 다시한번 기억이 나서 찾아봤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 외에도 매치 플레이에서 사용되는 용어들은 전에 써 놓은 아래 글을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도미"가 한국어인지 영어인지를 먼저 찾아보니 영어로는 "Dormie"로 표시가 되고 뜻은 아래와 같더군요.


Dormie (도미)네이버 지식사전

분야 : 골프 매치 플레이 도중에 이긴 홀의 수가 나머지 홀의 수와 동수가 되었을 경우. 이긴 홀의 수를 첫머리에 붙여 스리 업 도미 등으로 부른다. 도미(dormy)와 같은 뜻.


일부에서는 스페인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얘기를 하는데요. 스페인어로 "Dormir"이 잠을 자다란 의미라서 그런 듯 합니다. 남은 홀을 모두 자도 된다라는 뜻에서 의미가 유래되지 않았나 싶기도 하구요. 이런 도미 상황에서 이기고 있는 선수 또는 팀이 다음홀을 이기게 되면 경기가 끝나게 되고 x&y 형태로 결과가 남습니다. 예를 들어 3&2면 2홀을 남기고 3홀을 이겼다는 뜻이지요.

이제 "도미"라고 중계에서 들으면 무슨 뜻인지를 알겠지요?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