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상식] #82. 잘못 알고 있는 롱퍼터 사용 금지 결정[골프상식] #82. 잘못 알고 있는 롱퍼터 사용 금지 결정

Posted at 2013.05.31 08:30 | Posted in 골프 상식

지난 주(2013년 5월 21일) 전세계 골프 룰을 관장하고 있는 두 협회인 USGA(미국 골프 협회, United States Golf Association)와 R&A(영국 왕실 골프 협회, Royal and Ancient Golf Club of St. Andrews)가 퍼팅 스트로크와 관련한 룰 계정에 대한 발표를 했습니다. 당시 발표했던 내용에는 아래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Golf is a game of skill and challenge, and we think that's an important part of it."

골프는 기술과 도전의 게임인다. 우리는 그것이 골프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11년 이후부터 메이저 대회에서 키건브래들리, 어니엘스, 웹심슨 그리고 최근 2013년 마스터즈에서 우승한 아담스캇까지 롱퍼터로 지지축을 만들어 퍼팅하는 anchoring 스타일 퍼팅 스트로크 형태의 선수가 많아지면서 더욱 이 퍼팅 스트로크에 대한 이슈가 뜨거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 골프계를 크게 리드하는 타이거우즈의 반대 발언이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한 듯 합니다.


출처 : blogs.golf.com



이번 결정은 사실 많은 사람들이 롱퍼터 사용을 규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정확히는 퍼팅을 하는 방식인 "anchoring (몸의 일부를 지지하는 형태)"을 금지하는 것이지요. 다시말해, 퍼터의 길이 제한이 아니라 퍼팅 스트로크 하는 방식을 규제하는 것입니다.


[골프상식] #72. 퍼터(putter) 길이 제한; 롱퍼터 사용 규제?


가슴이나 배에 지지를 하는 형태로 퍼팅을 하는 롱퍼터의 길이가 문제가 아니라 퍼터의 그립 끝을 몸의 일부에 지지를 하여 축을 만들어 하는 퍼팅이 금지 된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짧은 일반적인 퍼터라고 하더라도 몸의 일부를 축으로 지지하는 anchoring 퍼팅을 하게 되면 이 또한 금지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퍼터의 그립 끝쪽을 엄지손가락이나 손바닥으로 지지하고 다른 손으로 스트로크를 한다면 이또한 금지 된다는 것이지요.



이와 관련한 골프 룰 조항은 14-1의 스트로크 방식에 대한 규정만 있었습니다.


제14조 볼을 치는 방법(Striking the Ball)


스트로크

볼을 올바르게 쳐서 움직일 의사를 가지고 행하는 클럽의 전방향으로의 동작을 말한다. 그러나 클럽헤드가 볼에 도달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다운 스윙을 자발적으로 중지했을 경우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친다.


이 조항에 이번에 anchoring과 관련한 내용을 14-1b로 추가를 하는 것이지요. 14-1b로 추가 되는 내용의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가 되는 룰의 요점은 클럽의 한쪽 부분을 지지하는 것 이외에 그립을 잡는 주 손인 앞쪽팔(타겟 방향 기준으로)이 지지축 형태로 제공 되는 것도 금지한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14-1b 클럽 한쪽을 지지하기


스트로크 함에 있어서 플레이어는 클럽을 직접적으로든 한쪽의 지지점을 사용해서 지지하지 말아야 한다.


주1: 플레이어가 의도적으로 클럽이나 그립하고 있는 손이 몸의 일부와 접촉을 하였을 때 클럽이 anchored 되었다고 한다. 


주2: anchor point(지지점)은 플레이어가 의도적으로 앞쪽에 있는 팔을 몸의 일부와 접촉할때 발생한다. 이 때 그립을 잡는 주 손인 왼손(오른손 잡이 기준)이 다른 손이 스윙을 하는 것의 안정적인 지지점을 제공하는 될때 발생하게 된다.


이 규정은 최종적으로 결정된 사항이고 이 룰이 발효가 되는 것은 2016.1.1부터입니다. 골프 룰은 매 4년마다 개정을 하고 있는데, 지난번 개정이 2012.1.1 이었으니 투어 선수들 중에 이런 형태의 퍼팅 스트로크를 하는 선수는 2016년 전까지 기존의 전통적인 퍼팅 형태로 바꾸는 준비를 해야 하겠지요. 


출처 : zimbio.com



아마추어 골퍼들에게 이러한 규제가 라운드 할때 금지할 사람도 없어 의미는 없을 것이나, 그래도 골프 업계에서 정해진 룰이고 이러한 사실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도 골프 상식 차원에서는 분명 의미가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이 규정은 2016년 1월 1일 모든 골프 투어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 시기에 같이 개정된 다른 규정도 같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