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GA나 LPGA 경기 결과를 보면 T2, T5 이런 형식으로 공동 순위를 보신 경우들이 있으실 겁니다. 공동 순위자들의 경우는 그럼 어떻게 상금을 나눠가지게 될까? 그리고 공동 1위로 마지막 라운드를 끝내고 플레이오프에 진출하게 될 때는 상금을 어떻게 나누어 가지게 될까요?


경기 중간에는 공동 1위가 있을 수 있지만, 골프에서는 경기 후 1위는 단 한명이 되고 2등부터 공동 순위가 있을 수 있는데요. 1위를 제외한 나머지 공동 순위자들은 그 선수들의 숫자 만큼의 순위까지의 금액을 합산해서 똑같이 나누어 가지게 됩니다. 말로 표현해서 이해하기 힘들어 보이는데요. 


예를 들어 1등 상금 1백만불, 2등 50만불, 3등 25만불, 4등 15만불 이러식으로 금액이 책정되었다면, 당연히 1등은 1백만불을 가져갈테고, T2(공동2등)가 모두 3명이라면 원래 주어질 2등부터 4등까지의 금액을 합산한 90만불을 세명으로 나눈 30만불씩 가져가게 된다는 것이죠. 그 다음 순위는 당연히 5위 또는 공동 5위로 되겠구요.

출처 : BBC Sports

만약 공동 1위로 플레이오프를 갈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일반적인 생각으로는 이것도 동일하게 어떤 형태의 방식으로든 - 대회마다 플레이오프 방식이 다소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 - 1등 우승자는 1명이 되겠구요. 플레이오프가 2명이 간 경우는 당연히 2등은 한명이겠지만, 플레이오프를 3명 이상이 진출했을 경우는 1등 우승자 말고는 플레이오프 경기 결과와 관계없이 모두 공동 2등으로 하여 위의 계산처럼 상금을 나눠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원래의 경기 결과에서 이미 공동 1위로 마무리하게 된 것에 대한 배려(?)라고 생각이 되네요.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