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 컬럼

[골프컬럼] #33. 공감 레슨

마인드골프 2011. 4. 6. 08:39

마인드골프도 아마추어 골퍼지만 어쩌다 보니 미천한 실력으로나마 최근 아는 몇분들의 레슨을 해 주고 있습니다. 예전의 경험을 통해서 얻었던 것들에 대한 내용으로 레슨을 하는 부분에서 레슨 받는 사람들이 공감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음을 느끼곤 합니다. 전문적으로 골프를 교육 받아본 적도 없지만, 나름 초보 골퍼 시절부터 홀로 본 자료와 미디어을 통해서 알게된 사실을 직접 겪어가며 얻는 지식들이 나름 많이 도움이 되는거 같습니다.


아는 분들 중에 간혹 프로 골퍼들에게 레슨을 받는 경우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거나 이해는 되지만, 몸이 잘 안 따라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기술적으로는 분명히 전문적으로 골프를 배우신 분들께서 더 많은 골프 지식을 전달해 줄 수 있을거 같은데, 실제 아마추어가 골프를 배울 때는 기술적인 부분 이외에도 다른 부분이 분명히 존재하는 거 같습니다.

골프에 관한 명언 중에 "골프는 90%의 멘탈과 10%의 멘탈" 이라고 있습니다. 그만큼 멘탈적인 요소가 기술적인 부분 까지도 때로는 지배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이겠지요. 특히 연습량이 절대적으로 적은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더더욱 그럴 것이구요.

source : sherrytabb.com

그래서 어떤 레슨이 아마추어에게 유용하고 공감을 줄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봤는데요. 프로골퍼 출신의 레슨 프로님들은 골프의 성장과정을 볼때 아마추어가 골프를 배우고 즐기는 과정과 분명 다른거 같습니다. 프로골퍼가 목표가 되는 순간 아마추어 골퍼와는 다른 골프 과정을 겪게 될 것입니다. 연습량도 절대적으로 많을 것이고, 이븐 또는 언더파를 치기 위한 강도 높은 훈련을 통해 최단기간 안에 좋은 스코어를 얻는 각고의 노력을 할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선수 또는 레슨 프로의 위치에 와 계신 분들은 아마도 아마추어가 겪는 일반적인 과정의 어려움과는 좀 다른 형태의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고 그에 따른 경험도 많이 다를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어떤 경우엔 레슨프로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 아마추어에겐 너무나도 생소하고 안되는 것들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레슨이란 것이 정형화 된 표준적인 것들을 가르치는 것들도 있지만, 레슨을 받는 사람의 상황이나 조건들에 잘 맞을 수 있는 형태의 레슨도 아주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이 듭네요. 공이 잘 안 맞는 경우에 기술적인 부분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사람의 심리적인 상태가 위축되어 몸이 잘 안 움직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결과적으로 자세나 스윙이 이렇게 되면 안된다는 얘기를 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요인이 그 사람의 심리적 상태에서 기인하여 근육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하지 못하게 하여 나온 것일 수도 있기에 레슨 받는 사람의 마음을 공감하는 레슨이 된다면 레슨의 효과는 더욱 더 좋게 나타날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일선에서 업으로 레슨을 하시는 좋은 레슨프로님들도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또한 레슨 받는 분들의 마음도 잘 헤아려 주는 분들도 많을 것이구요. 알아서 심리적 상태도 알아주시면 좋겠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가 더 많으니 레슨을 받으시는 아마추어 골퍼 분들께서는 기술적인 측면 외에도 본인이 느끼고 있는 심리적 상태에 대해서도 많이 레슨 프로와 얘기를 하시면 분명 더 많은 조언을 받으 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